개발 배포 단계 –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 하는 Dev, Stg, Prd 서버 차이점

  • Post category:IT Study

UXUI 서비스 기획 업무에서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 하는 개발 배포 단계들이 있는데, 주로 Dev, Stg, Prd 서버가 사용됩니다. 기획자가 웹서비스를 하나 설계하면 디자인에서 설계된 화면을 그려냅니다. 그 다음 퍼블리셔가 디자인을 가지고 html, css 를 사용하여 실제 웹 페이지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도록 구현합니다. 퍼블리셔의 코딩 작업이 완료되면 개발자가 코딩된 화면에 기능을 추가하고 시스템과 연결, 데이터를 처리하는 등의 작업을 끝냅니다.

개발에서 최종 완료된 화면을 Dev, Stg 서버에서 테스트 과정을 진행한 후 Prd 에 최종 반영하게 됩니다. Dev, Stg 서버에서 기획자는 개발자와 QA 팀과 함께 테스트 및 검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설계한 화면들이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각각의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각 서버가 담당하고 있는 역할과 핵심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6월3주 프리랜서 구직 사이트 채용 정보 - 프리랜서 UX 디자이너, UX 기획자 프로젝트

개발 배포 단계

Dev 서버(Development)

개발 배포 단계 중 첫 번째 단계인 Dev 서버 환경에서 개발자들은 자유롭게 개발하고 테이블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추가, 수정, 삭제하면서 새로운 기능들이 적용되고 버그도 수정하며 단위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개발자들이 자신의 로컬 환경에서 작업한 후 Dev 서버에 지속적으로 코드를 통합하고 변경 및 수정 작업을 하게 되기 때문에 Dev 환경에서는 작업 화면들이 불안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정도 완성도를 갖추게 되면 개발자들의 작업 전체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이 완료되면 Stg 서버로 진행하게 됩니다. Dev 서버에서 각각의 단위 테스트로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Stg 서버(Staging)

Stg 서버는 개발과 운영 중간 단계로 Dev 서버 환경과 Prd 서버 환경의 중간 서버 환경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곳에서 운영 단계인 Prd, 즉 실제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위한 최종 검수가 진행됩니다. 개발 배포 단계 중 가장 꼼꼼하게 서비스를 확인해야 하는 환경입니다.

Stg 서버에서는 개발자가 아닌 QA(Quality Assurance, 품질 보증) 담당자, 기획자, 필요 시 관련 책임자들이 테스트하고 모든 시나리오를 검수하고 최종 검증을 완료해야 합니다. 통합 시니오를 미리 작성하여 각 단계별 진행 과정들을 테스트하고 통과해야만 비로소 Prd 서버로 배포될 수 있습니다.

Prd 서버(Production)

Prd 서버는 Production, 제품이 출시되는 환경의 역할을 합니다. 실제 최종 고객에게 서비스 제품이 제공되는 것인데요. 기획-디자인-퍼블-개발의 과정을 거쳐 완성된 서비스를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게 해줍니다.

Prd 환경에서 개발이 직접 작업하거나 테스트를 진행할 수 없으며 변경 및 수정 사항들은 반드시 Dev 서버와 Stg 서버에서 검증 후 다시 Prd 환경으로 배포되어야 합니다.